본문 바로가기
Web

구글 블로거에서 카테고리를 사용하는 법

by 홈커뮤니케이션 2012. 10. 23.

구글 블로거에서 카테고리 만드는 법

 

구글 블로거에는 카테고리 기능이 없습니다. 그러나 태그 기능을 카테고리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블로거(Blogger) - 분류(카테고리) 메뉴 만들기

블로그를 개설하려는 많은 국내 웹이용자들이 '외국의 블로그 서비스도 사용해볼까?' 하여 구글 Blogger를 찾지만 곧 당황하게 되는데, 이유는 바로 분류(카테고리) 기능을 쉽게 찾아볼 수 없다는 것 때문일 겁니다.

사실 저도 처음에 당황하였는데, 조금 심도 있게 보니 카테고리 같은 분류 기능이 없는게 아니라 다른 개념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국내 웹이용자들이 찾기가 어려운 것이더군요.

국내 블로그 서비스들은 카테고리와 태그 기능을 따로 분류시켜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제공해주는데 비해, 구글 Blogger는 레이블(Label, 라벨)이라는 기능으로 한꺼번에 제공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분류(카테고리) 메뉴 만들기

일단 분류(카테고리) 메뉴를 만드려면 글을 쓰신후 글쓰기 에디터 하단에 있는 '라벨'에 만들고 싶은 분류 항목 이름을 적고 발행하기를 누른다면 간단히 만들어집니다.

 



한개의 글을 두개의 분류(카테고리) 항목에 동시에 넣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따옴표(,)를 이용하여 항목을 하나 더 써넣어 추가 하거나,아래와 같이 원하는 항목에 마우스 클릭을 추가하면 간단히 한개의 글을 두개의 분류(카테고리) 항목에 넣을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분류(카테고리) 메뉴 표시하기

이제 사이드바에 보통의 국내 블로그 처럼 분류(카테고리) 메뉴를 보이기 할 차례입니다.

1. 구글 Blogger의 디자인 메뉴를 보시면 페이지 구성요소라고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가젯 추가를 누르시면 가젯 종류중 아래와 같은 태그라는 항목을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2. + 버튼을 눌러서 태그 항목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3. 기본 상태대로 저장을 하면 사이드바에서는 아래와 사진과 같이 국내 블로거 서비스처럼 분류(카테고리)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글을 원하는 분류(카테고리) 항목으로 이동 및 삭제하기

Blogger의 분류(카테고리) 기능은 원하는 글을 다른 분류(카테고리) 항목으로 바로 이동시키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회해야하는데 일단 레이블을 하나 더 추가하여 항목을 중복시킨 후, 취소하고 싶은 레이블 항목을 레이블 제거를 이용해 없애야 합니다.

예제)
우선 '글쓰기 → 글 목록' 메뉴 으로 이동을 하신후 원하는 글에 체크표시를 한후 라벨 지정하기 메뉴를 팝업시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블 항목이 쭉 나오는데, 이때 원하는 레이블 항목을 선택하거나 새 레이블을 선택하게 되면 그 글은 선택한 레이블이나 추가한 레이블 항목에 중복하여 추가가 됩니다.

 

 



만약 선택한 글이 여러 카테고리 레이블에 중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전에 사용하던 레이블을 삭제하고 싶으시면, 레이블 제거 항목 아래쪽에 표시된 항목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 글은 더이상 해당 카테고리(분류)에 속하지 않게 됩니다.
(레이블 제거에 표시되는 항목들은 반드시 메뉴에서 체크된 글이 있을 경우에만 표시되게 됩니다)

 

 

 

 

 

출처 :  

 



사업자 정보 표시
(주)홈커뮤니케이션 | 김민호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청주대학교 미래창조관 305 | 사업자 등록번호 : 317-81-21635 | TEL : 070-7844-7007 | Mail : hommcomm@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0-충북청주-0541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