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내에 기업전산화, 기업자동화를 도입하고자 동분서주하고 계십니까? 


이런 정보는 너무 단편하게 제공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단순하고 심플하게 설명해드려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은 문제제기가 시작되실 것입니다. 



1. 기업내 바코드도입, 큐알코드 도입이 필요해졌다.


2. 기업내 PC장비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자동화시스템이 도입이 필요해졌다.


3. 기업전산화가 되어야 할듯 하다.


4. ERP인지 입출고관리인지 재품관리프로그램인지 알고싶다.




자 위와 같은 문제가 야기 되었다면 아래의 설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바코드시스템?  OR 큐알코드시스템?

결국 위의 것은 하드웨어!

하드웨어 도입보다 중요한 것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 도입후에 어떤 것을 가져다 써도 됩니다.

그렇담 소프트웨어? 무엇을 써야 하는가?

1)
제품이력관리,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상용화 프로그램  (ex. 개성상인 등)
2)
제품이력관리,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자체 제작 프로그램 (중소규모 개발회사 프로그램)
3) ERP
상용화 프로그램 (ex. 이카운트, 더존 등)
4) ERP
맞춤형 개발 (중견기업 개발회사 프로그램)


1
번과 2번은 공산품, 패션, 의료업체 등의 소비재를 생산하는 업체에 적합
3
번과 4번은 플랜트생산, 제조업, 규모가 성장하는 업체에 적합


소규모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보다 ERP를 처음부터 도입해서 쓰는 것이 낫습니다.


그런가




그런가? 


소프트웨어는 처음 도입하게 되어 그것을 사용하게 되면, 그 이후 여간해서 다른 소프트웨어로 바꾸기 어렵습니다. 이대로 고착화 됩니다.


1) 간단한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던 ERP 도입하던 비용은 거의 똑같이 들어가게 됩니다.

       (초기 개발비 + 월 관리비  등)


2) 이미 숙달되어진 소프트웨어를 버리기 어렵다


3) 이전 소프트웨어에서 DB 정보를 새로운 소프트웨어로 이관하려면 시간, 비용, 인력이 소모되게 된다.


4) 향후 미래의 상품, 미래의 시장, 글로벌시장, 고객 Before service를 제공하려면, , 클라우드 기술로 이용해야 장점이 많다


5) 관공서나 공공기관 납품일때에는 KS규격이 중요합니다. 수출규격화도 마찬가지


6)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사용하다보면, 또 다른 기능에 대한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그럴경우 추가 개발이냐? 손쉽게 기능 추가냐? 를 따져보게 됩니다


7) 추가 사용 기능이 더 이상 없다고, 확신이 선다면 1, 2번으로 가도 좋습니다


 만일, 금액이 중요하고, 예산투자를 많이 못한다고 하면, 소규모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
초도 개발 설치비용 : 300~1000, 30~50만원)


* 추가 사용 메뉴와 기능 : 아래 그림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ERP 도입 무엇인가?


그렇다면 erp?

설치형(구축형) erp 클라우드 erp가 있습니다


1)기업자원관리에 대한 기능은 풍부하고 향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구축하거나 맞춤최적화 됩니다.

2)기업의 전사적자원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자원분석, 종합컨설팅도 포함합니다.  (초기 구축비용+월관리비 or 사용료)
3)erp 교육을 잘 몰라도 그때그때 고객센터 항시 존재!

4)관공서나 공공기관 납품일때에는 KS규격이 중요합니다. ERP로 그 기준을 통합합니다.

5)기업의 상황과 상담을 통해 구축형인지 클라우드형인지 판가름 됩니다.

 

-어떤 용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지에 대한 구체적 현장의 소리가 필요

-제품의 종류가 몇가지인지?

-ERP로 손쉽게 모든 기업의 자산 즉, 자재, 금액, 품목수, 재고수, 주문처, 주문물량 등을 파악하여 발빠르게 경영자의 판단과 분석이 필요한 경우

-등등

     (초도 개발 구축비용 : 약 100억매출 규모일 경우 : 1,000~5,000, 50~150만원)




ERP 도입시 상담 서비스


l사전 확인 사항

1.업체 정보 확인

l업체 개요 설립일, 업종, 인원수, 매출, 주 품목, 재고자산 
종류,

l업무 프로세스
ü필요한 업무 확인

ü수입/수출 여부, 생산/외주 생산 여부

l기타 사항

ü주 업무 처리 건수

거래처 수 : 매출, 매입, 외주 거래처

매출 건수 : 국내/수출

매입 건수 : 국내/수입

생산 건수 품목수, 생산계획, 작업지시

전표 처리 건수

2.ERP가 필요한가?  주된 도입 목적은?

l Pain Point

3.도입 시기 및 조건

lERP 도입 시기

l도입 예상 가격





여쭙니다. 


상품의 수가 몇가지 인가요?

  제품의 규격화가 되어있나요

  품질 규격이 필요한가요?

  ERP 도입 실무책임자가 존재하나요?

  거래처수가 얼마정도 예상됩니까?



ERP 기능은 무엇무엇이 있나요? 


필요한 기업의 수준에 따라 적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경영진은 모니터로 기업전체를 다 읽게 됩니다.


각 파트별로 서로의 정보, 필요한 정보, 공유 정보를 다 읽게 되고, 다음 할 일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QR코드,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을 합니다.



모든 재고, 원료, 제품에 대해서 전산화가 시작됩니다.

모든것에 고유의 넘버와 정보가 입력됩니다. 그리고 식별됩니다.


QR코드 : 정보를 많이 담을때

-   바코드 : 단순 정보, 기초정보


그 시기에, 해당 제품은 최적의 제품으로 알아서 제안드립니다




ERP의 장점


1.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관리


2. 기업은 생산시간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업무의 정확도 향상


3 .기업내 자원절약, 시간의 절약


4. 실시간 회계상황이 파악됨


5. 재고부족이나 과잉순환흐름을 추적


6. 기업내 쓸모없는 낭비와오류 해결






THANK YOU


문의사항 : ERP는 최적화를 할수 있는 자, 옵티마이저가 중요합니다.

 

홈정보통신 : homm.modoo.at

김민호 : 010-8845-0777

이메일 : hommcomm@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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