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Hardware

하드디스크 초기화 MBR, GPT

by 홈커뮤니케이션 2011. 2. 9.



MBR ( Master Boot Record )
MBR은 Disk 내에 존재 하는 HDD의 전체 구조에 대한 지도와 같이 보면 될 것 같다.

User image



컴퓨터를 켜면 ROM BIOS 메모리 번지의 흐름에 따라 Device등을 체크하고 나면 OS 부팅을 위해 HDD의 실린더 0, 헤더 0, 섹터 1의 위치로 접근한다. 이 출발점(CHS 0:0:1)에서부터 HDD의 전체 구조에 대한 map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영역을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이라고 한다.

이 마스터 부트 레코드는 다시 마스터 부트 코드 (Master Boot Code)와 파티션 테이블(Partition Table)로 나눠져 있다. 이 파티션 테이블은 4개까지가 존재하고 그 외 영역은 확장 파티션 테이블로 만들어서 주 파티션 테이블 중 하나가 확장 파티션 테이블 정보로 맵핑해주는 역할을 한다.

BIOS는 마스터 부트 코드의 작은 프로그램인 부트 스크랩 로더 코드를 실행하므로서 어떤 OS를 실행할것인지 결정되게 된다. 그러므로 여러 OS가 깔려 있는 경우에는 이 boot loader의 환경 설정을 해두므로서 여러 OS를 선택해서 부팅 가능하게 된다. 이 부트 로더에서 선택된 파티션으로 가게 되면서 어떤 영역에 있는 부트 섹터로 진행할지가 결정되게 된다. 그러므로 그 영역의 OS에 해당하는 부트 섹터에 있는 커널을 읽어들이므로서 OS가 부팅되게 된다.




GPT (GUID Partition Table) Disk
http://en.wikipedia.org/wiki/GUID_Partition_Table

이것은 물리적 hard disk의 표준 partition layout이다. 이것은 PC BIOS를 대신하는것 처럼 Intel

User image

에 의해 제안된 확장 펌웨어(Extensible Firmware Interface(EFI))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 하면된다. 이것은 original IBM PC의 유산물중의 하나로서 BIOS가 MBR를 사용하듯 EFI는 GPT를 쓴다.

MBR이 Disk를 CHS(Cylinder-Head-Sector)를 사용하는것 처럼 GPT는 LBA(Logical-Block-Addressing)를 사용한다. GPT역시 MBR를 갖고 있다. GPT는 LBA0에 MBR 정보가 담겨있다. 그리고 LBA1에 GPT header 정보가 담겨 있다. 그 외 파티션 정보는 각 시스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APPLE에 따르면 LBA size는 항상 512byte라고 추측하지 말라고 한다.
( 64bit windows 시스템에서는 16,384 bytes 또는 32sectors ??? )

GPT는 redundancy를 지원하기위해 GPT header와 partition table을 Disk layout 상단과 하단에 나눠서 중복으로 쓴다. Disk Layout 중간에 거울을 둔것처럼 서로 대칭 되게 쓴다.

LBA1
LBA1은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block 크기나 block 개수 등 partition할 수 있는 정보가 들어 있는 partition table header이다.
( 64bit Windows Server 2003같은경우에는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만들수 있다. )


MBR을 사용하는 디스크는 최대 2TB까지 사용 가능하며 주 파티션 4개와 주파티션중 1개를 확장 파티션으로 더 쪼 갤 수 있다.  이것은 Linux의 fdisk 나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하다.

GPT는 최대 18EB까지 사용가능하며 파티션은 위에서 본것처럼 최대 128개까지 가능하며 파티셔은 parted (in linux)를 사용하거나 DiskPart.exe (in Windows 2003 Server SP1)

Windows Sever 2003 service pack 1 또는 Linux OS가 깔리는 x86 또는 x86_64 기반 시스템에서 OS 영역은 일반 MBR 파티션 영역에 존재 해야 하며 그 외 파티션은 MBR 또는 GPT로 사용 하면된다.


MBR을 GTP로 변경하기위해서는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디스크는 표준 BIOS 파티션 테이블을 사용합니다.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는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사용합니다. GPT 디스크의 한 가지 이점은 디스크마다 5개 이상의 파티션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2테라바이트가 넘는 디스크에도 GPT가 필요합니다.

디스크에 파티션이나 볼륨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디스크 파티션 스타일을 MBR에서 GPT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미디어나 클러스터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공유 SCSI 또는 파이버 채널 버스에 연결된 클러스터 디스크에는 GPT 파티션 스타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최소 구성원 자격은 Backup Operators 또는 Administrator입니다.



 

Windows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디스크를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로 변경하려면

  1.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로 변환할 기본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이동합니다.

  2. 디스크에 파티션이나 볼륨이 있으면 디스크의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파티션 삭제 또는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3. GPT 디스크로 변경할 MBR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GPT 디스크로 변환을 클릭합니다.

명령줄을 사용하여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디스크를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로 변경하려면

  1.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로 변환할 기본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이동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diskpart를 입력합니다. 디스크에 파티션이나 볼륨이 없는 경우 6단계로 건너뜁니다.

  3. DISKPART 프롬프트에서 list volume을 입력합니다. 삭제할 볼륨의 번호를 기록합니다.

  4. DISKPART 프롬프트에서 select volume <volumenumber>을 입력합니다.

  5. DISKPART 프롬프트에서 delete volume을 입력합니다.

  6. DISKPART 프롬프트에서 list disk를 입력합니다. GPT 디스크로 변환할 디스크의 디스크 번호를 지정합니다.

  7. DISKPART 프롬프트에서 select disk <disknumber>를 입력합니다.

  8. DISKPART 프롬프트에서 convert gpt를 입력합니다.






    * 보통 하드 디스크 한개로 파티션을 여러개로 나누지 않는다면 MBR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홈커뮤니케이션 | 김민호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청주대학교 미래창조관 305 | 사업자 등록번호 : 317-81-21635 | TEL : 070-7844-7007 | Mail : hommcomm@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0-충북청주-0541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