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동시 접속하는 대량 호스팅 서비스에 node.js 호스팅 서비스 제공

by 홈커뮤니케이션 2012. 5. 3.
대량의 동시 데이터처리에 효과만점! 국내 최초 node.js 호스팅 출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페24가 향기로운 봄을 맞아 새로운 호스팅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짜~자~잔!!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주인공은 바로 대량의 동시 데이터처리에 효과적인 ‘node.js(노드제이에스) 호스팅’ 입니다.

2009년 발표된 node.js는 최근 차세대 웹 플랫폼으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카페24에서는 국내 최초로 node.js 웹 호스팅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습니다.

node.js는 속도가 빠르고 확장성이 뛰어난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그래서 대규모 네트워크 개발 즉, 동시에 많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모바일 앱 개발 등에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전세계 일일 이용자 수가 5억명을 육박하는 페이스북과 구인구직 등 기업형 SNS서비스로 각광받는 링크드인도 node.js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
그럼 카페24에서 야심 차게 선보인 node.js 호스팅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웹 개발자들도 쉽게 서버 프로그래밍 가능해지다!

node.js는 엄청 빠른 ‘구글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사용하는 서버사이드 개발언어 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개발하지만, 기존의 자바스크립트와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흔히 자바스크립트라 하면 사용자 PC의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로 알려져 있죠?!

그러나 node.js는 웹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그대로 이용해 서버 쪽에서도 개발이 가능하다 게 차이점입니다. 때문에 기존에 서버 프로그래밍을 안 했던 웹 개발자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답니다~

자바스크립트가 많은 사람들이 다루는 언어인 만큼 별도의 학습과정을 크게 거치지 않더라도 개발자들이 손쉽게 node.js를 사용해 상호작용을 하는 대화형의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도 큰 이점이라 하겠네요^^


◎ cafe24 node.js 호스팅의 장점

•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직접 시작/중지 가능, 수정된 사항이 사이트 즉시 반영

node.js stable 버전인 0.6.14 버전 제공, 최신 기술 마음껏 이용 가능

• 제공된 메모리 용량 내에서 개발/구동, 서비스 구동 안정성 보장

Git를 이용한 소스 관리, 로컬PC환경에서 손쉽게 수정 후 업데이트 가능





● 빠르고 부하가 적다 ··· 메모리 절약에도 효과적

node.js는 스레드 하나에 무한루프를 돌리며 요청이 감지되면 처리하는 싱글 스레드(Single Thread) 방식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기존의 서버 방식에 비해 제한된 자원(하드웨어 사양)에서 더 많은 접속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특히, node.js의 최대 강점은 이벤트 기반 비동기 I/O(Non-blocking Input/Output)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므로 병목현상을 줄이고 성능저하 문제를 해소한다는 것이지요~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요청을 날린 후 답변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더라도 다음 것이 처리 될 수 있는 구조라서 뛰어난 속도를 발휘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접속자 수가 늘어나도 성능저하가 비교적 적다는 것!! 또, 싱글 스레드에서 처리하므로 메모리 절약 차원에서의 이득도 크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면, 아파치 웹 서버는 다중접속을 처리하는데 멀티 스레드(Multi-Thread) 방식을 사용해 모든 요청마다 시스템 스레드를 생성합니다. 요청이 와야 다음 것이 실행되는 동기 방식으로 프로그래밍 시 병목현상이 심할 수 밖에 없겠지요~?!

한 서버에 접속이 많아질수록 메모리 사용량이 늘어나고, 결국 전체 시스템의 성능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오늘날과 같은 빅 데이터 시대에 필수적인 대량의 인터넷 동시 접속 부분이 고려되지 않은 것이지요;;

node.js가 데이터 폭증에 맞서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요즘 더 각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소스 이력관리, 협업, 이전 상태로 복구 용이!

기존에는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 소스를 관리하고 서버 환경에 직접 업로드를 했다면, node.js 호스팅 서비스는 Git(기트)라는 버전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소스를 올리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즉, Git 저장소에 프로그램의 수정사항을 업데이트(Push) 함으로써 프로그램 소스의 이력관리와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고 즉시 서버에 반영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요~

Git를 사용하면 협업을 하는 사람과 비밀번호를 공유할 필요도 없으며 수정될 때마다 이전에 비해 어떤 부분을? 누가? 어떻게 수정했는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작성된 소스의 히스토리가 남기 때문에 필요 시에는 쉽게 이전 상태로 복구도 가능하답니다.

기존에는 협업 대상과 비밀번호도 공유해야 했기 때문에 보안상 문제가 발생하기도 쉬웠고 사용자가 직접 이력관리(버전관리)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습니다. 만약 이력관리를 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 후에 어떤 부분을 어떻게 업데이트 했는지도 알기 힘들겠지요~?? ㅠ.ㅠ

node.js 호스팅 서비스는 Git를 통해 쉽게 소스 이력관리, 협업, 이전 상태로 복구 등을 가능하게 하므로, 이러한 문제를 말끔히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실시간 예매, 장보기, 메신저 등에 활용 시 유용

node.js는 월마트,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에 이미 적용되어 네트워크 게임, 영화예매, 장보기 등 실시간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는 사실이 검증된 바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출시된 카페24 node.js 웹 호스팅 서비스최신 기술인 node.js를 사용해 테스트, 개발을 해보고 싶은 얼리어댑터 개발자들이 주요 서비스 이용 고객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node.js가 실시간 데이터전송에 최적화된 서버사이드 스크립트로 뛰어난 성능과 확장성, 정확하고 빠른 통신의 강점을 지닌 만큼, 점차 모바일 앱용 서버나 활발하게 데이터 주고 받는데 쓰이는 중계 서버를 만들 때 등 그 활용범위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페24 node.js 호스팅 서비스는 월사용료 500원짜리 절약형(하드용량 200M, 트래픽 용량 400M) 상품부터 22000원짜리 자이언트(하드용량 3G, 트래픽 용량 10G) 상품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

여러분~~ node.js 호스팅 서비스는 카페24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웹 개발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는 ‘node.js 호스팅’을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카페24를 꼭 기억해주세요~!!!


◎ cafe24 node.js 호스팅 서비스 상세 사양 입니다. 세부 지원 사항들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서버환경/버전

node.js 0.6.14 지원

MySQL 5.x UTF-8 전용 (euc-kr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SFTP/FTP, SSH 지원

node.js 호스팅은 FTP SSH 접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Git를 사용하여 소스 버전 관리 및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메일 계정

POP3 메일계정은 지원하지 않으며 서비스 세팅 후 나의 서비스관리에서 무료 웹 메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앱 생성

• 앱 생성은 나의 서비스관리 메뉴에서 가능하며, 접속을 위해 appname.cafe24app.com 형태의 무료 도메인을 제공합니다.

앱 도메인 연결

• 앱당 1개의 보유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홈커뮤니케이션 | 김민호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청주대학교 미래창조관 305 | 사업자 등록번호 : 317-81-21635 | TEL : 070-7844-7007 | Mail : hommcomm@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0-충북청주-0541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