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ICT·정보통신

IT 트렌드에 발맞춰 생성된 최신 IT 기술

by 홈커뮤니케이션 2010. 11. 21.

8대 신규서비스

WiBro 서비스 : Wireless Broadband Internet

정보통신부·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이동통신 업체들이 2006년 상용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하는 무선 휴대인터넷 서비스이다. 우리말로는 무선광대역인터넷, 무선초고속인터넷, 휴대인터넷 등으로 풀이된다.

휴대폰처럼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휴대폰과 무선랜의 중간 영역에 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를 중심으로 2003년 6월부터 표준화를 추진하는 한편,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에도 반영하는 등 한국이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는 3.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이자 국책사업이다.


DMB 서비스 :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 불린다.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 바탕을 두고있으며, 여기에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상파DMB와 위성DMB 두 종류가 있다.

■ 위성DMB

위성DMB는 위성을 이용한다. 위성DMB용 방송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위성으로 송출하면 위성은 이를 전파를 통해 전국의 DMB단말기에 뿌려주는 형식이다.

■ 지상파DMB

지상파DMB는 지상에서 주파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전송한다. 따라서 현재 비어있는 VHF 12번 채널과 군사용인 8번 채널을 이용한다. 또 위성DMB와 달리 지상의 기지국을 통해 방송신호가 송출된다.

홈 네트워크 서비스

홈 네트워크란 TV, 냉장고, 에어컨 등 집안의 가전제품과 안방, 부엌 , 거실, 현관 등 집안의 각 공간을 인터넷을 통해 연결, 정보를 전달해 휴대전화 등을 통해서도 작동이 가능토록 하는 미래형 가전시스템을 말한다.

홈 네트워크는 가정 내의 정보가전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기기,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가 이뤄지는 미래 가정환경인 ‘디지털 홈’을 구성하는 것이다.

디지털 컨버전스의 대표주자인 홈 네트워트 기술이 최근 통신, 전자업계의 첨단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무자동화에 이어 디지털 TV의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가정 내의 모든 일을 자동화하는 영역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홈 네트워크는 가정 내의 정보가전기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돼 기기,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가 이뤄지는 미래 가정환경인 ‘디지털 홈’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초고속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IT 기기를 활용해 u-Security, 엔터테인먼트, u-Health, 정보가전 제어 등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꼽힌다.


텔레메틱스 서비스 : Telematics

개념텔레매틱스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서, 자동차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인터넷, 네비게이션 등이 결합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원격정보 서비스이다. 자동차 안에서 오토PC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오토모티비 텔레매틱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즉, 운송수단의 이동중에 정보가 제공되는 무선데이터 서비스이다.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원격 진단하고, 무선모뎀을 장착한 오토PC로 교통 및 생활정보, 긴급구난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무실과 친구들에게 전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음은 몰론, 음성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도 있고, 오디오북을 다운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텔레매틱스는 자동차 등 최첨단 기계산업과 이동통신 등 IT산업의 집합체로서 제3의 인터넷 공간으로 태어나 폭발적인 시너지효과를 보이면서 향후 자동차 문화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미국, 일본, 유럽 등 기술선진국은 자동차 업계와 통신업계의 제휴를 통해 이 분야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특히 텔레매틱스는 우리나라가 세계최고의 기술수준을 보이고 있는 자동차와 통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척 높은 분야로 꼽힌다.


RFID활용 서비스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C칩과 무선을 통해 식품, 동물, 사물 등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이다.

RFID는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의 정보를 초소형칩(IC칩)에 내장시켜 이를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한 기술로서, '전자태그' 혹은 '스마트 태그' '전자 라벨' '무선식별' 등으로 불린다.

RFID는 지금까지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로 꼽힌다.

RFID는 판독 및 해독 기능을 하는 판독기(Reader)와 정보를 제공하는 태그(Tag)로 구성되는데, 제품에 붙이는 태그에 생산, 유통, 보관, 소비의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담고, 판독기로 하여금 안테나를 통해서 이 정보를 읽도록 한다. 또 인공위성이나 이동통신망과 연계하여 정보시스템과 통합하여 사용된다.

기존의 바코드는 저장용량이 적고, 실시간 정보 파악이 불가할 뿐만 아니라 근접한 상태(수 cm이내)에서만 정보를 읽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RFID는 완제품 상태로 공장 문 밖을 나가 슈퍼마켓 진열장에 전시되는 전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소비자가 이 태그를 부착한 물건을 고르면 대금이 자동 결제되는 것은 물론, 재고 및 소비자 취향관리까지 포괄적으로 이뤄진다.

또한 RF판독기는 1초에 수백 개까지 RF태그가 부착된 제품의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대형 할인점에 적용될 경우 계산대를 통과하자마자 물건가격이 집계돼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게 되는 것.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점도 바코드와 다르다.

활용범위도 무궁무진하다. 도난과 복제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는 도서 출납에 이용할 수도 있다.


W-CDMA 서비스 : 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CDMA 방식은 확산대역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자동차 휴대 전화에 쓰이는 미국 표준기술의 하나로서, 사용자는 사용자 통신 채널 고유의 PN(Pseudo-Noise:유사 잡음) 부호를 사용해 구별한다.

이러한 CDMA 방식에 견줘 wideband CDMA를 사용함으로써 여러 장점들이 있다. 첫째 광대역일수록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에 강하고, 동일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대역폭이 증가함으로써 처리 이득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 만큼의 간섭이 감소하여 용량이 증가한다. 둘째 RAKE 수신기를 이용하여 다중경로를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셀일 경우에도 실내환경에서의 전파지연을 극복할 수 있다. 셋째 1MHz 대역폭 당 대역폭 효율이 우수하여 가입자 용량면에서 유리하며 처리이득이 증가하여 전력증폭기의 용량을 작게 함으로써 구현시 비용이 절감되고, 전력증폭기의 크기를 작게 함으로써 단말기의 소비전력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지상파 DTV

지상방송에 의한 디지털텔레비전방송이다. 현재의 아날로그 방송을 디지털화화면 고품질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지만, 지상 텔레비전 방송의 디지털화에는 검토해야할 기술적 과제가 많기 때문에 각국에서 활발하게 연구 개발하고 있다.

디지털 방송 시스템은 블록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바와 같이 화상, 음성, 데이터의 압축 부호화, 다중화, 오류 정정 부호의 부가 및 디지털 변조 블록으로 구성된다. 이들 디지털 기술 중에서 압축 기술이나 다중기술은 지상방송이나 위성방송 등 각종 디지털방송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국제적으로도 규격의 통일이 추진되고 있다. 디지털변조나 오류정정기술은 사용하는 전파의 주파수에 따라서 또는 지상방송과 위성방송의 매체 특성에 맞추어서 최적의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인터넷전화(VoIP) :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기존부터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통신용 패킷망을 인터넷폰에 이용하는 것으로, 음성 데이터를 인터넷 프로토콜 데이터 패킷으로 변화하여 일반 전화망에서의 통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통신서비스 기술이다. 케이블을 통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확장성도 뛰어나며 기존 전화에 비하여 요금도 훨씬 저렴하다.


3대 인프라

광대역 통합망(BcN) :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음성ㆍ데이터, 유무선 등 통신ㆍ방송ㆍ인터넷이 융합된 품질 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Seamleass)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 광대역 통합망(BcN)은 국제 표준인 NGN에 통신과 방송의 융합이라는 개념을 포함시켜 브랜드화시킨 신조어로, 국내 IT 산업을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국내 정보 통신(IT) 기술이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한다는 기본 목표 아래, 다양한 서비스를 쉽게 창출ㆍ제공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의 통신망과 안전하고(Security), 품질 보장(QoS) 및 망 관리가 용이한 통신망, 광대역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무선ㆍ방송 가입자망,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서비스 환경을 지원하는 통신망 등을 지향한다.


U-센서 네트워크(USN)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는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구에 수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역할을 한다.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기술 및 초소형 네트워크 디바이스 기술 등이 발전함에 따라 센서 네트워크 기술이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 기술을 홈 오토메이션·생태 모니터링 등에 시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앞으로 사회기반시설 안전 감시, 산불 감시, 산업시설 감시, 국방 등의 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전망이다. USN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뢰성이다. 또 전력 소모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건전지 하나로 몇 년 동안 쓸 수 있는 USN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된 바 있다. 


IPv6 : internet protocol version 6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 주소체계인 IPv4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IP 주소체계를 말한다.

IPv4와 IPv6 의 차이점

32비트 주소체계→ 128비트의 주소체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인터넷 사용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IPv6의 주요 특성

충분한 글로벌 주소, 멀티캐스트, 보안, QoS 보장, 주소 자동 설정 등을 꼽을 수 있다. 도래할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휴대 단말기, 가전기기, 자판기 등에서도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휴대폰, PDA를 비롯한 각종 센서와 단말기에 인터넷 어드레스가 할당되고 이들이 통신 네트워크와 연결된다. 이런 상황에서, IPv6는 미래에 모든 사람과 장치가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어드레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어떤 방식으로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IPv4는 3계층의 유니캐스트 주소와 더불어, 인터넷 상의 화상회의와 같은 그룹 통신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멀티캐스트 또는 클래스 D 어드레스를 제공한다. 이런 멀티캐스트 어드레스 기능은 IPv6에서도 제공되는데, IPv6는 멀티캐스트 사용과 관리를 단순화하는 향상된 기능을 추가적으로 지원한다. 멀티캐스트는 다음과 같은 여러 응용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오디오/비디오 컨퍼런싱 : 실시간 음성, 화상 회의

·VoIPv6(Voice over IPv6) : 음성신호를 압축해 패킷으로 전송

·스트리밍 : 실시간 멀티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멀티 유저 게임, 메신저, 피어 투 피어형 서비스


9대 신성장동력

차세대이동통신

HSDPA : 고속하향패킷접속

HSDPA는 3세대 이동통신인 WCDMA에서 한단계 발전한 3.5세대 기술로 영상통화는 물론 고속의 데이터통신이 가능하다. 자신이 쓰던 휴대폰을 해외에서 그대로 쓸 수 있는 글로벌 로밍도 한결 편리해 진다. HSDPA의 특징은 고속 데이터 통신. 최대 14.4Mbps 속도로 정보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디지털TV : Digital Television

수신되는 방송신호를 디지털 부호로 바꾸어 고품질의 화면재생과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텔레비전으로 흑백시대,컬러시대를 거친, 이른바 제3세대 텔레비전이다. 디지털텔레비전은 여러 가지 기능을 더할 수 있는 별도의 IC(집적회로)를 부착, 방송국에서 보내는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바꾸어줌으로써 영상 및 음성신호의 열화(劣化)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정확히 복원시켜 주기 때문에 아날로그 전파의 반사로 생기는 이중화면도 볼 수 없고 잡음도 전혀 없다.

텔레비전 주사선 수는 1,050개가 되어 그만큼 화면은 깨끗해진다. 디지털텔레비전의 방송신호 기억 ·처리 기능으로 다중화면을 구성할 수 있어, 한 텔레비전 화면에서 2, 3개 방송사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고 순간의 동작을 정지시켜 확대해 볼 수도 있으며, 기억된 동작을 다시 확인하거나 프린터로 뽑아볼 수 있는 등, 그 기능이 다양하다.


IT SoC : IT System on a Chip

하나의 칩에 여러 기능을 집적하여 복합기능화, 저전력화, 고성능화를 가능하게 한 차세대 반도체로서, 디지털기기의 융합화라는 최근 IT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는 신성장동력의 핵심기술분야이다.

SOC가 구현되면 모든 전자기기가 고성능 소형화되면서 손에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게 된다. 현재의 노트북컴퓨터, 휴대전화기의 크기는 엄청나게 줄어드는 반면 성능은 수십, 수천 배 향상될 것이다. 언제 어디서든 업무처리가 가능한 무빙오피스가 실현되는 것이다. 모든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칩 하나만 교체하면 새로운 기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큰 부담없이 첨단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생산기업 역시 신제품 생산에 드는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칩을 하나로 통합하는 기술의 핵심은 나노 기술로 소재, 공정, 장비 등 첨단기술을 총 망라한다. 또한 초정밀 가공기계기술(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MEMS), 지름 300mm 웨이퍼 기술 등 개별 부품을 소형화하고 복합화하는 각종 기술이 필요하다.SOC의 상용화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컴퓨터, 통신 등 IT 산업 전반에 큰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차세대PC

차세대 컴퓨팅은 최적의 유비쿼터스 IT 환경 구축과 인간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컴퓨팅 기술이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RFID, 센서, IPv6 등의 보급에 따라 급격한 증가가 예측되는 대용량 객체정보의 실시간 검색, 모니터링 및 추적을 위한 대용량 센서 데이터 스트림의 실시간 처리 등이 예상된다.

차세대 컴퓨팅은 유비쿼터스 환경의 실시간 모니터링, 추적, 예측 및 제어를 위한 컴퓨팅 플랫폼이며, 상황 적응형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저장·모델링·마이닝·지식 생성 등 일련의 자동화된 기능을 수행하는 지식처리형 컴퓨팅이다.

차세대 컴퓨팅은 지능화 소형화함에 따라 인간의 환경을 구성하는 유비퀴터스 컴퓨터, 의복처럼 입거나, 착용형 컴퓨터, 무선 내시경과 같은 먹는 컴퓨터, 몸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이식형 컴퓨터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차세대 컴퓨팅 발전 흐름 속에서 차세대 PC는 누구나 소지하고 그 사용이 인간중심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저전력 SOC 설계 , 저전력 운영체제, 휴먼 인터페이스, 문화에 맞는 fashion design, 그리고 차세대 PC가 문화에 미치는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우리 정부에서도 차세대 컴퓨팅 분야를 9대 IT 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집중적인 지원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차세대 PC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통신산업 종사자들의 이해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차세대 PC 관련 기술을 21세기 핵심 기술 분야로 규정하고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그 기술 단계는 시제품 개발 및 표준 기술 개발 단계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S/W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다른 말로 '내장형 제어기'라고도 하는데 프로세서들이 들어가서 동작하는 제어 시스템을 일컫는다. 보통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크기나 성능에 관계없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삽입된(embeded) 시스템을 총칭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32bit이하의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한 시스템으로 그 범위를 한정한다.

보통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 전체 시스템 가격이나 소비전력을 낮추기 위해 시스템에많은 제한을 가하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범용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보다는 특화된 실시간 운영체제를 사용하거나 혹은 운영체제 없이 모니터 프로그램에 의해 로드돼 필요한 기능만을 수행하는 단일 프로그램으로 소프트웨어가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임베디드 시스템은 대량으로 양산되는 가전제품류와 소량 제작되는 제어 보드군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양산되는 시스템 프로그램은 제품 제작에 들어가기 전 많은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즉 제품 출시후에 문제가 발생해 회수하는 일이 없도록 안정적인동작에 중점을 둔다.

또한 많은 시스템이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다는 간단하게 LED몇 개와 액정 디스플레이로 상태를 표시한다. 이러한 것들은 주로 시스템이 컨트롤 하는 것, 가령 통신라인이나 제어 포트 등의 오동작시 처리 여부와 장시간 동작시 안정성을 보장하는데 중점을두고 개발된다.


디지털콘텐츠 : digital contents

유무선 전기 통신망에서 사용하기 위해 부호·문자·음성·음향 이미지·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 처리, 유통하는 자료, 정보 등을 말함. 구입에서 결제, 이용까지 모두 네트워크와 개인용 컴퓨터(PC)로 처리하기 때문에 종래의 통신 판매 범위를 초월한 전자 상거래(EC)의 독자적인 분야로서 시장 확대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지능형 로봇

21세기들어 산업 패러다임은 정보화사회를 거쳐, 지능기반사회로 바뀔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로봇은 노동대체 수단이라는 '전통적 로봇'에서 인간 친화적인 '지능형로봇'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능형로봇은 사람의 지령에 의해 수동적, 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던 과거의 전통적 로봇을 벗어나, 외부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anipulation)하는 로봇으로 정의된다.

지능형로봇의 응용분야는 기존 산업용로봇으로 불리우던 제조업용 로봇에서 비제조업용 서비스로봇이 새로추가되면서 그 범위는 크게 확장된다. 서비스로봇은 다시 인간과 개인적인 생활을 같이 하며, 인간에게 여러가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간공생형 개인서비스용(혹은 퍼스널로봇) 로봇과 공공장소나 야외에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작업로봇(혹은 필드로봇)인 전문서비스용 로봇으로 세분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홈커뮤니케이션 | 김민호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청주대학교 미래창조관 305 | 사업자 등록번호 : 317-81-21635 | TEL : 070-7844-7007 | Mail : hommcomm@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0-충북청주-0541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