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업내에 기업전산화, 기업자동화를 도입하고자 동분서주하고 계십니까?
이런 정보는 너무 단편하게 제공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단순하고 심플하게 설명해드려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은 문제제기가 시작되실 것입니다.
1. 기업내 바코드도입, 큐알코드 도입이 필요해졌다.
2. 기업내 PC장비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자동화시스템이 도입이 필요해졌다.
3. 기업전산화가 되어야 할듯 하다.
4. ERP인지 입출고관리인지 재품관리프로그램인지 알고싶다.
자 위와 같은 문제가 야기 되었다면 아래의 설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바코드시스템? OR 큐알코드시스템?
결국 위의
것은 하드웨어!
하드웨어
도입보다 중요한 것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 도입후에 어떤 것을 가져다 써도 됩니다.
그렇담
소프트웨어?
무엇을
써야 하는가?
1) 제품이력관리,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상용화 프로그램 (ex. 개성상인
등)
2) 제품이력관리,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자체 제작 프로그램 (중소규모
개발회사 프로그램)
3) ERP 상용화
프로그램 (ex.
이카운트,
더존
등)
4) ERP 맞춤형
개발 (중견기업
개발회사 프로그램)
1번과
2번은
공산품,
패션,
의료업체
등의 소비재를 생산하는 업체에 적합
3번과
4번은
플랜트생산,
제조업,
규모가
성장하는 업체에 적합
소규모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보다 ERP를 처음부터 도입해서 쓰는 것이 낫습니다.
왜 그런가?
왜 그런가?
소프트웨어는 처음 도입하게 되어 그것을 사용하게 되면, 그 이후 여간해서 다른 소프트웨어로 바꾸기 어렵습니다. 이대로 고착화 됩니다.
1) 간단한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던 ERP를 도입하던 비용은 거의 똑같이 들어가게 됩니다.
(초기 개발비 + 월 관리비 등)
2) 이미 숙달되어진 소프트웨어를 버리기 어렵다.
3) 이전 소프트웨어에서 DB 정보를 새로운 소프트웨어로 이관하려면 시간, 비용, 인력이 소모되게 된다.
4) 향후 미래의 상품, 미래의 시장, 글로벌시장, 고객 Before service를 제공하려면, 웹, 클라우드 기술로 이용해야 장점이 많다.
5) 관공서나 공공기관 납품일때에는 KS규격이 중요합니다. 수출규격화도 마찬가지
6) 소프트웨어를 도입하여 사용하다보면, 또 다른 기능에 대한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그럴경우 추가 개발이냐? 손쉽게 기능 추가냐? 를 따져보게 됩니다.
7) 추가 사용 기능이 더 이상 없다고, 확신이 선다면 1번, 2번으로 가도 좋습니다.
만일, 금액이 중요하고, 예산투자를
많이 못한다고 하면, 소규모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초도 개발 설치비용 : 300~1000만, 월
30~50만원)
* 추가 사용 메뉴와 기능 : 아래 그림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ERP 도입 무엇인가?
그렇다면 erp는?
설치형(구축형) erp와 클라우드 erp가 있습니다.
(초도 개발 구축비용 : 약 100억매출 규모일 경우 : 1,000~5,000만, 월 50~150만원)
ERP 도입시 상담 서비스
여쭙니다.
필요한 기업의 수준에 따라 적용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경영진은 모니터로 기업전체를 다 읽게 됩니다.
각 파트별로 서로의 정보, 필요한 정보, 공유 정보를 다 읽게 되고, 다음 할 일을 알게 됩니다.
모든 재고, 원료, 제품에 대해서 전산화가 시작됩니다.
모든것에 고유의 넘버와 정보가 입력됩니다. 그리고 식별됩니다.
그 시기에, 해당 제품은 최적의 제품으로 알아서 제안드립니다.
ERP의 장점
1. 기업의 통합정보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관리
2. 기업은 생산시간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업무의 정확도 향상
3 .기업내 자원절약, 시간의 절약
4. 실시간 회계상황이 파악됨
5. 재고부족이나 과잉순환흐름을 추적
6. 기업내 쓸모없는 낭비와오류 해결
THANK YOU
문의사항 : ERP는 최적화를 할수 있는 자, 옵티마이저가 중요합니다.
홈정보통신 : homm.modoo.at
김민호 : 010-8845-0777
이메일 : hommcom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