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오픈마켓 창업 입점 오픈마켓 성공 노하우 강의 마케팅 문제점 병폐 실패 문제점

by 홈커뮤니케이션 2025. 1. 15.

오픈마켓에서 창업을 하려고 하는자, 오픈마켓에 입점을 하면 돈좀 벌겠지 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다양한 오픈마켓들 출혈경쟁 시작 -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입점판매자에게 옴

 

오픈마켓별 정산주기표


[ 오픈마켓에서의 성공은 1000명중에 1명입니다. ]

 

1. 오픈마켓에 올리면 찬란해 보이는 내 미래


2. 오픈마켓에 상품 올리는 시간과 노력은 상당하게 들어갑니다. 그것 아까운 줄은 모릅니다.


3. 옥션 지마켓 쿠팡 쓱닷컴 위메프 이베이 지구 11번가 롯데온 등등의 입점 다 해보았습니다.


4. 판매할 물건 사입을 통한 재고가 많이 쌓여서는 위험합니다. 


5. 제품 사입을 강요하는 업체는 위험합니다. 나 이후에 자본력이 큰 업체가 가격을 흐려놓게 됩니다. 상도같은 것이 없습니다.


6. 첫 입점시에는 오픈마켓업체가 맛보라고 주문이 좀 들어오게 시켜주어서 주문이 들어오게 해줍니다. 3~6개월간은 이야~ 이게 성공의 맛이구나! 싶습니다.


7. 온라인 오픈마켓의 갑질이 상당합니다. 절벽을 느낍니다.


8. 높은 수수료 제도 10%는 기본이고, 그 이상 30%까지 가지가지 명목을 붙여서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마진율이 30%인 경우에는 수수료, 부가세, 광고비, 카드수수료, 배송료, 기타 경비 등등 주고는 남는 것이 없게 됩니다. 적자 판매가 생기게 됩니다.


9. 전국구 경쟁이다보니 매우 치열, 광고 하지 않으면 상위랭크가 되지 않습니다.


10. 오픈마켓에서는 또한 고객응대, 연락부재, 배송지연 등으로 쉽게 패널티를 먹이게 됩니다. 불이익 발생하여 지치게 합니다.


11. 제품 판매에 대해서 제품종류마다 과도한 인증을 유도하게 됩니다. 


12. 오픈마켓에서는 조금 팔리게 되면 프로모션 한번 하자고 연락이 옵니다. 그것도 덫입니다. 그것은 가격 할인을 해서 판매를 해보자는 제안입니다. 적자인 상태에서 의미가 없지요. 버는 수익이 없는데요. 프로모션 추가 할인을 해서 누구 좋으라고 합니까? 


13. 늦은 정산, 한달뒤에 정산업체도 있게 됩니다. 자금 회전이 안되어서 주문이 들어와도 걱정이 됨


14. 이럴때, 대형은행들이 연락이 옵니다. 선정산이라는 미끼로 단기 대출상품 꼬십니다. 거기에서도 10% 더 수수료 뺏기게 됩니다.


15. 티몬과 위메프 같이 정산을 늦추고 먹튀하는 사례가 나올수도 있어 위험합니다. 경제가 안좋아졌습니다.


16.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포스트차이나 등 중국 오픈마켓 공세가 매우 거셉니다. 


17. 오픈마켓은 함정입니다. 오픈마켓에 입점을 하게 되면 더 많은 상품, 더 편한 기능, 더 많은 광고, 더 편법이나 자동프로그램 등을 찾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오픈마켓에 신경쓰시느라 본래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사몰과 홈페이지, 스마트스토어 등은 관리를 소홀하게 합니다.  관리를 하지 않게 되고, 집중하지 않게 되고, 내 팽개치고 더 좋은것이 있는지를 찾게 되는 격이 됩니다. 즉, 그 소중한 처 자식의 소중함을 모르고 남의 떡만 이쁘고 화려하게 보며 여기고 산다는 것입니다. 


18. 오픈마켓은 끊임없는 마수책을 펼칩니다. 유인과 유혹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유인책을 연구합니다. 
마약한번 하게 하여, 소중한 사업가, 유통가 들을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고, 다 뽑아먹을때까지 붙잡아 놓으려고 합니다. (그나마 상위 유지한 포지션 그 지위마저 잃을까봐)

결국은 사업 접을때까지 그들의 돈벌이가 되어질 뿐입니다. 시간 지나면 다 깨닫게 됩니다.


19. 정부에서 오픈마켓 포인트 지급하겠다고 지원사업 나옵니다. 거기에도 빠지지 마십시요. 오픈마켓 포인트를 정부가 대신 지급하겠다고 하는 유인책 등등

 

 

이제 오픈마켓으로 돈 버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더 이상의 희생양이 되어지지 마십시요. 

 

 



그렇다면 고수들은 어떤 비책을 가지고 있는가? 

 

 

[ 그렇다면 저의 전략은? ] 

 

온라인 판매 전략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해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다 해본 고수들은 나름의 정답을 통찰하고 있습니다.

 



1. 메이킹 브랜드 

브랜드를 키우는 것입니다.
브랜드를 알려야 합니다. 
즉, 이는 검색을 하면 브랜드가 보여야하고, 브랜드가 많이 보이게 하면 됩니다.

제조사 홈피 판매를 , 본사 홈페이지 판매를 강조하면 됩니다. 
즉, 오픈마켓 대행 판매가 아니라, 내 사이트에서 직접판매가 되도록 홍보하면 좋습니다.
내가 본사가 아닌 경우에도, 내가 본사 인것처럼 내 사이트가 보여지게 하시면 됩니다. 

해당 브랜드를 기억하여 그 브랜드를 찾아서 오게 하는 것입니다. 

오픈마켓에서는 어떠한 제품을 구입하고 나서 그 브랜드를 기억하려고 하는 고객은 없습니다. 그 주문할 때 그 때뿐입니다. 가격만 보고 구입하고 땡입니다.

좋은 제품을 찾는 고객들도 많습니다. 무조건 최저가만 찾는 고객은 우리에게는 영양가가 없는 고객입니다. 그렇게 해서 1000개를 팔면 뭐합니까? 
수익이 형편없으면 안파는 것과 매한가지인 것입니다. 

 

 

2. 나만 많이 판매하겠다는 욕심을 버리세요. 


"오픈마켓에 판매를 하겠다" 라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나의 상품, 이름, 브랜드가 저절로 알려지겠지.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 이름, 브랜드, 네이밍, 상표, 회사명도 알려지지 않았는데

거기 들어간 들 저절로 팔릴 것이라 생각하는가?

거기만 들어가면 저절로 흥행을 하고, 널리 알려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닙니다. 오픈마켓에 들어가지 않아도 그 전에 나를 알리고 홍보가 되어지지 않았다면, 거기 들어가서도 똑같습니다.

일에는 순서가 있는 것입니다. 


2) 무조건 욕심이 크게 생겨서 그러합니다. 오~ 지금보다 더 많이 팔아보자! 
모든 소비자에게 다 팔아보겠다는 욕심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전체 고객 말고 일부 고객에게만 팔겠다 하고 마음을 내려놓는 것이 더욱 더 나을 수 있습니다.

( 일부 고객에게만 팔겠다? 그렇게라도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가요? 이 방법은 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업종마다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
오픈마켓에서 초저가, 최저가로 판매를 해보겠다 라는 욕심은 돈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한 상품만을 찾는 고객은 마음편하게 버리십시요.  
제대로 된 상품, 제대로된 오리지널을 찾아오는 고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방법론은 따로 있습니다. 
이 마인드를 갖는 것이 진정한 온라인 마케터들이 알고 있는 시크릿이고, 이 분들이 진짜 고수입니다. 
브랜딩 만드는 것에 노력하셔야 합니다. 


3. 단 하나의 상품이라도 판매율을 높히는 데 집중해보자! 

오픈마켓에 대량의 상품을 많이 올려서 판매한다는 것보다
하나의 제품이라도 구매력이 있게 하고, 잘 마케팅을 하여서 그 상품 하나가 베스트 판매가 되도록 하는 것이 먼저 중요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제품들도 덩달아 같이 팔리게 되어요.

오픈마켓에서 팔릴 제품! 자신만의 몰에서도 팔릴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 쇼핑몰에서 안 팔린다고 오픈마켓 찾으면 안됩니다.

거기서도 안팔리면, 오픈마켓에서도 안 팔립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 쇼핑몰, 카페, 스마트스토어에서 팔리게 더 깊게 파고 드십시요. 거기서도 해답은 무궁무진합니다. 

 


4. 2등의 포지션에서 조금만 먹겠다고 생각하라.
늘 1등을 유지하려고 하고, 1등을 하겠다고 욕심을 내면, 
빨리 지치게 되고, 소진되고, 소비하며, 수익은 없고, 고생만 하게 되고, 스트레스만 많이 받게 되어집니다. 그래서 빨리 꺾이게 됩니다.

2등의 포지션은 시장에서 '일부는, 니치마켓은, 블루오션은, 부분시장'은 내가 잡아보겠다. 이것입니다. 이것에 대한 방법론은

지금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나, 자사몰, 개인몰로도 충분합니다. 


5. 안되는 사업도 있는 것입니다.

저는 개발해달라고 찾아오시는 고객님들 무조건 개발해주지 않습니다. 저랑 상담해본 고객들은 아실 것입니다.
고객이 어떠한 사업인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그 상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충분히 가치판단을 해드립니다.
그리고 시장의 상황, 미래의 예측, 아이디어, 그리고 그로 인한 방법론이 성공할 수 있는지, 돈을 벌게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따져봅니다.
그리고 나서, 고객님께 말씀드립니다. 이것은 이렇게 하십시요. 이것은 안되실 것입니다. 이것은 저랑 같이 하시죠. 이것은 처분하세요. 등등
그래서 개발 계약 하러 오신 분들이 그냥 가신분들도 많았습니다. 

무조건 개발한다고 하지 않습니다. 성공여부를 상담후에 개발 결정을 합니다.
고객의 사업, 이야기를 듣고 시장상황, 미래예측, 아이디어, 성공 가능성 등 가치판단후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함께 고민해드립니다.

 

 

6. 방법론

- 구체적인 방법론? 무엇인가요? 

- 고객님의 현실과 직시, 현재의 모습, 상황 등을 파악하여

어떻게 움직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온라인상에 보여지는 자료와 정보를 보면서, 말씀을 나뉘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답을 드리겠습니다.

 


★ 기타의 노하우와 비법은 

미팅 상담 통화, 만나는 분들에게만 공개합니다.

저도 먹고 살아야지요.

 

★ ★ 기존의 저희 거래처들도 자주 만나서 상의하고 논의하고 고민하여 주십시요.

상황과 현실에 맞게 방향과 전략, 가이드를 해드리겠습니다. 

믿고 따라와주신다면, 실패하지 않게 해드립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주)홈커뮤니케이션 | 김민호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청주대학교 미래창조관 305 | 사업자 등록번호 : 317-81-21635 | TEL : 070-7844-7007 | Mail : hommcomm@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0-충북청주-0541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